반응형

금융 관련 정보중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주제중에 하나가 바로 대출 과다조회를 한 경우 신용등급에 영향이 가는지입니다. 우리가 금융생활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신용등급니다. 명칭이 신용평점으로 바뀐지 꾀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두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아무튼 핀다, 토스, 핀크 등등 이러한 앱을 통하여 신용대출 조회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시중은행, 카드사, 저축은행 등등 수많은 곳에 신용조회가 들어가게 됩니다.

 

 

1. 대출 과다조회시 신용등급이 하락한다고?

일단 답변부터 드리자면 신용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한꺼번에 수십군데의 금융사를 조회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까봐 불안해 합니다. 하지만 과다조회를 한다고 하여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매일 조회를 해도 괜찮을까요?

 

 

2. 신용 과다조회를 매일 해도 될까?

위에 말씀드린대로 신용등급의 하락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매일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신용조회를 많이하게 되면 신용등급 상승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부결 사유중에 하나가 과다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햇살론15 특례보증을 받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 방문한적이 있습니다. 당연히 될 줄 알았는데 부결이 났습니다. 상담해주신 분한테 여쭤보니 본인도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최근데 신용조회를 과다하게 한게 원인이 된 것일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신용조회는 기록이 남기 때문에 매일 과다조회를 하면 신용대출을 진행할 때 부결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솔직히 오늘 50군데 조회했는데 다음날 조회한다고 될 것은 아니기에 며칠이라도 텀을 두고 조회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많이 조회하는 것보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서 하나씩 신청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금융권에서 부결나면 2금융권을 조회해보시고 2금융권에서 승인이 난다고 해서 바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정부지원 상품중에 더 좋은 상품이 있다면 그 상품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희망홀씨, 햇살론, 햇살론뱅크, 햇살론15, 햇살론유스 등등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대출 잘 설정하여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신용조회하는 것을 무서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본인이 얼마 대출이 궁금해서 그냥 가끔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과다조회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